티스토리 뷰

공부 컬럼

기말고사 D-1 일, 마음가짐은

김사부 JAG Lawyer 2021. 6. 27. 18:59

내일부터 대전 대덕구 지역 대부분의 중, 고등학교 기말고사 일정이 시작됩니다. 대부분 다음 주 한 주간에 걸쳐 시험을 치르고 일부 학교는 7월 중순에 시험이 예정되어 있어요.

 

중2, 중3 과정은 고등학교 공부의 기본 바탕이 되므로 "꺼진 불도 다시 보는 마음"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도 일요일이지만 내일 시험을 치르는 아이들을 위해 기출 예상문제로 총정리를 하였습니다.

 

시험을 앞둔 상황에서 마음가짐은 두 가지입니다.

 

가장 많은 유형이 "이번 시험 망했어"일 것이고, 나머지는 "여전히 시간이 있다. 시험 끝날 때까지 한다"일 것입니다.

 

생각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지요.

 

마음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모여서 습관이 됩니다.

 

늦게 공부를 시작하여 지금 준비가 모자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망했다'는 마음을 버리고 작은 분량이라도 핵심을 정리하여 시험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좋은 결과도 자신이 만들고,

반대의 결과도 자신이 만들기 때문입니다.

 

10개 범위에서 2개 범위를 준비해서 그 범위에 해당하는 문항은 모두 정답이라면 잘한 것입니다. 다만, 다음 기회부터는 "미리 준비"해야겠지요.

 

배운 단원의 핵심 내용을 비어 있는 A4 용지 한쪽에 손글로 써보세요. 나열하는 것보다 나무(tree) 모양의 마인드맵(Mind map)으로 그 내용을 그려보세요.

 

기출문제를 유형별로 대표 문항을 정리해두었다면 완벽한 준비가 된 것입니다.

 

정리한 내용은 무한 반복해야겠죠?

 

한편, 시험 당일에 1교시 과목이 끝나면 휴식 시간에 빨리 화장실에 다녀오고 2교시 과목을 정리한 노트를 보세요. 휴식시간에 친구들과 정답 오답 맞춰봐야 의미 없는 시간입니다. 다음 시간 과목을 10초라도 더 봐 두는 것이 좋아요.

 

1일 차 시험이 끝나면 1일 차 시험과목은 신경 쓰지 말고 2일 차 과목 공부만 하세요. 시험 후 정답지를 공개하니 채점은 시험 종료일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는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꾸준한 공부가 누적되어 임계점을 넘기 전에는 힘들고 지루한 일상의 반복입니다. 대부분 이 단계에서 포기합니다.

 

한번 포기하면 다음에도 포기합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세요. 10점만큼 공부해서 10점 받으면 딱 그만큼 대가를 받은 겁니다.

 

90점 공부를 했는데 실수해서 80점이다? 실수도 실력에 포함되고 문제를 찍어 맞추는 것도 실력이라 하죠? 실수해서 80점도 80점 실력입니다. 실수 방지해서 90점대 유지하는 것은 90점 실력이고요.

 

시험을 하루 앞두고 마음이 졸아지고 긴장될 텐데요, 차분함을 유지하고 하나라도 더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 잘하시고,

내일부터 진행되는 2021년도 1학기 기말고사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

 

image ref.  https://www.ukcisa.org.uk/blog/5418/Plan-practice-and-prepare-Our-top-tips-for-exam-success

 

2021. 6. 27.

잉글리시 EMP영어

코치 김사부

 

◈  잉글리시         EMPEnglish.com

◈  잉글리시 카페  cafe.naver.com/EMPEnglish

댓글
댓글쓰기 폼